| 병원 경영품질 

hospital management quality

국내에서도 병원의 서비스 품질 차이에 따른 차등수가제를 시범사업으로 채택하면서 의료기관의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병원서비스의 품질경영’에 대한  기법과 전략들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각 병원에 특성에 맞는 버스를 설계하여 운행하도록 돕습니다.


| 1. 리더십

장거리 버스의 운전 기사는 경영자의 리더십을 상징 한다. 버스가 아무리 최고급 벤츠라 할지라도 운전 기사가 음주운전을 한다면 승객과 직원 모두 크나큰 위험에 처하게 되며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없다. 그래서 운전 기사의 능력과 자세는 모든 부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2.전략기획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그것도 경쟁 자들보다 빨리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도 유리한 운행 전략을 사전에 설계 하고 수립 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가야 할 목적지의 위치, 방향, 거리, 소요시간, 날씨와 기타 특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하고 예측 할 수 있는 전체 지도에 작성으로 대표 된다. 문제는 혼자가 아닌 많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다양한 차종의 버스를 가지고 참가는 장거리 레이스이기 때문에 반드시 차별적인 전략이 있어야 하며 그것은 또한 과학적으로 설계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전략 시스템에 부재는 종종 전투에서 이기고 전쟁에서는 지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초래 하기 때문이다.

| 3. 고객과 시장중시

한편, 연료가 부족하면 버스는 은행이 불안해지고 그나마 바닥나 버리면 운행 자체가 불가능 하게 된다. 여기에서 연료란 바로 고객 및 시장 정보를 상징 한다. 다시 말해 현대 사회에서 고객 및 시장에 대한 정보는 조직의 동력을 창출 하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사업 대상 고객은 다양한 정보 및 해당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사업을 전개 해 나가는 것은 마치 한 밤 중에 헤드라이트 없이 자동차를 운전 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할 수 있다

| 4. 정보와 분석

정보와 분석 핵심은 원래 조직의 성과측정 시스템 관리 와 그의 관한 각종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과 활용을 의미한다. 이는 경영품질 버스에는 명확히 나타나 있지 않지만, 표현하자면 자동차 안에 설치 되어 각종 운행 기록과 운전 상황에 대한 검토, 평가, 예측 등을 수행하는 자동 항법장치와 같은 역할로 표현 될 수 있을 것이다.

| 5. 인적자원중시

자동차의 생명이며 그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은 역시 엔진인데 여기서 의료진의 역량과 전문성을 상징 한다. 아무리 멋진 자동차라 해도 배기량이 작거나, 노후하고 장비가 불량한 엔진으로는 먼 여행길을 성공적으로 운행 하기 어렵다. 이렇듯 중요한 엔진이 인적 자원을 상징 한다는 것은 조직을 경영성과를 다양한 요소 중에서도 조직내 인적 자원의 수준 즉, 조직 구성원들 우수한 자질과 전문적 지식 그리고 적극적 태도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나아가 병원의 엔진은 자본도 기술도 아닌 결국 사람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다시금 깨우치는 것이다.

| 6. 프로세스관리

목적지까지 가는 항로의 선택은 매우 다양 할 수 있으며 또 한 번 결정 되었다고 할지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변경이 불가 피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어떤 도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 속도는? 중간 휴식은? 그때그때 정확한 의사결정과 융통성 있는 운영 등 운행 관리 능력 여하에 따라 연료소비나 도착시간 등에는 큰 차이가 날 것이다. 이는 오늘날 병원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로 등장한 프로세스 관리의 문제로 그 내용은 결국 조직 내 핵심 사업 프로세스를 어떻게 설계하고,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계선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 7. 사업성과 분석

아무리 즐겁고 편안한 여행여도 목적지와 떨어진 곳으로 가고 있거나 반대로 목적지로 빨리 가고는 있으나 불편하고 재미 없는 여행이 되고 있다면 어떨까?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중간 중간 버스가 제대로 가고 있는 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경계표(Landmark)에는 여행의 이정표 내지 운행 지표다. 병원의 입장에서도 경영의 현재 위치 상태 등 제반사항이 제대로 되어 가고 있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내•외부로부터 객관적 증거가 필요하다. 따라서 고객 만족도나 영업 수입 등은 병원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체크 할 수 있는 경영혈압계라고 할 수 있다.